제목: 교육. 이대로는 안된다
개인에게 미래가 있고,
사회공동체에도 미래가 있다.
똑같이
하나의 국가에도 국가적인 미래가 있다.
모든 나라들은
그 국가적 미래를 위해
큰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 온갖
세부적인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있다.
국가적인 차원에서
미래를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그것은 ‘사람’ 이다.
선진국과 중진국,
그리고
후진국과 최빈국을 가르는 기준은
언제나 사람, 즉 그 국민이다.
특히
국민들의 수준과 자질이 중요하다.
최고수준의 선진국 국민들은
평균적으로 고등교육을 받고 있지만
최빈국 국민들은
글자도 못읽는 문맹율이 아주높다.
결국
현재뿐 아니라
미래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사람-국민을 길러내는
‘교육’ 인 것이다.
어떤사람-국민을 길러내는냐가
곧
그 나라의 미래다.
나머지는
모두 그 다음이다.
국가가
건전한 국민을 길러내는
표준 시스템은 공교육이다.
제도교육을 통해
건전한 민주시민을 길러낼수 있어야
미래가 약속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는 지금 구조적인 취약점을 안고 있다.
-학교는 결석해도 학원은 빠지면 안된다.
-학교숙제는 안해도 되지만
학원숙제는 꼭 해야된다.
본말이 전도된
교육현장을 알게해 주는 말들이다.
사교육이 커지고
공교육이 붕괴되었다는 것은
교육본래의 의미는 사라지고
공부가 입시를 위한
‘도구’ 로 전락했다는 의미다.
도구는
도구일뿐 교육은 아니다.
그래서
지금은 인성교육이 없다.
사람됨의 가르침이 실종된 것이다.
교육은,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고
인간의 잠재능력을 일깨워
훌륭한 자질, 원만한 인격을 가지도록
이끌어 주는 일이다.
학원에는
이 기능이 없고,
이 기능이 있는 학교-공교육은
붕괴된게 지금의 참담한 현실이다.
우리의 미래가 어두운 이유다.
공교육붕괴로 인한
인간교육-인성교육의 부족과 함께
나타난 것이 ‘인간낭비’ 다.
지금,
같은 나이의 청년 중
대졸비율은 70%가 넘는다.
OECD국가 중 이런 나라가 없다.
12월9일,
통계청과 한국은행이 발표한 자료를 보면
고학력 인력이 필요한 일자리는
1993년 483만개에서
2012년 620만개로 24.6%가 증가한 반면,
같은 기간의 고학력 인력은
428만명에서 1050만명으로 145.3%나 늘어났다.
한편
고학력 과잉인력은
2000년대 초반 100만명에서
2012년에는 448만명으로 4배가 커졌다.
금년의 경우
고학력구직자는
1100만명에 이를것으로 추산되며
과잉인력은
500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수요와 공급의 이와같은
큰 편차는 인간낭비의 규모가
어느정도 인지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국,공립과 사립을 합해
226개 4년제대학과
75%에 육박하는 진학률이
주범임은 더 말할 것도 없다.
사람이 낭비되는 것은
소비재가 낭비되는 것과는
그 근본에서 다르다.
국가미래와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수치로 나타나는 낭비와 함께
그 내용에서 나타나는
극심한 낭비도 있다.
최근에 발간된 OECD의 보고에 의하면,
대학에서의 전공과
그 직업이 일치하지 않는
불일치비율이 우리나라는 50%로
조사대상 22개국 중 최고였다.
가장
낮은나라가 필란드로 22.8%였고,
독일은 26.4%였다.
대학입학 자체가 적성-천부가 아닌
수능점수에 맞춘 진학이기 때문이다.
20여년간
대입상담을 한 입시전문가는
‘우리나라 수험생 중 20% 정도는
소신껏 학교와 학과를 지원하지만,
80%는
입시점수에 맞춰
학교나 학과에 들어간다.‘ 고 했다.
인간은
자기가 좋아하고 잘 하는 일이
직업이 되었을때가 가장 행복하다.
고학력자의 절반이
적성, 전공과 무관한 일을 한다는 것은
삶의 내용적 낭비 이며
지가실현의 만족이나 행복도 없다.
사람낭비와 함께 우리사회가 안고있는
큰 문제가 아닐수 없다.
우리의 산업규모는,
매년 쏟아져 나오는 대졸자의
절반 정도만 힘겹게 흡수하고 있다.
100만 백수가
계속 누적되는게 그 때문이다.
한편
당사자들로서는
기약없이 놀고 있을수만은 없다.
당장의 형편이
그만큼 각박하고 절박한 것이다.
현재
각종 걸설현장의 근로자 중
23%가 대졸 이상의 고학력자들이다.
‘건설근로자공제회’ 가
최근발표한 자료를 보면,
고학력자 중
20대가 30.3%.
30대가 39.6
40대가 26.2
50대가 21.3%가 대졸자들이다.
또 대졸자의 40.5%는
3년미만의 경력이었으며
평균일당은 11만 5905원으로
전체평균 12만 1000원보다 낮았다.
한달평균 14.9일을 일하고 있으며
겨울철 비수기에는 13.3일에 그쳤다.
견설현장에서
특별한 기술없이 막노동하는 사람이
대학까지 가야할 이유는 없다.
그 순서가 반대로 되었다해도
결론은 마찬가지다.
이런 낭비가 일상인것이
지금의 우리사회다.
모두가 생각을 잘못한데서
비롯된 일들이다.
생각이 잘못되었으니
선택도 잘못될 수밖에 없다.
진로지도가 잘못된 결과가 그러하다.
오래전
나는 뉴욕에 갔을 때 UN본부에 가 봤다.
그때 우리형편으로는
그런
국제기구에서 일한다는 것은 불가능했다.
국가의 힘이 없었고 가난했었기 때문이다.
그게 서글펐었다.
지금은 그때보다는 나아졌지만
괄목할만한 것은 아니다.
2015년 8월기준,
IMF 국제통화기금 30명
ADB 아시아 개발은행 51명
WBG 세계은행그룹 71명
IDBG 미주개발은행 7명
AFDB 아프리카개발은행 4명
EBRD 유럽부흥개발은행 15명.
국제금융기구에 재직하고있는
한국인은 고작 178명이다.
우리가 얼마나 뒤쳐져있는지를
한눈에 보여주고 있다.
정부가
해외취업정책을 전면 개편,
연간 5000명 수준에서(2014년)
2017년부터
1만명으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진출유망한 15개국을 선정,
이들 국가특성과 직종에 맞는
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조사결과
우리청년들이 진출할 수 있는
해외일자리는 2만1000개 수준,
직종별로는
정보기술이 24%, 엔지니어 27% 순이었다.
보다 많은
젊은이들이 우물안을 벗어나야한다.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고 하지않았는가.
11월 26일의 통계청 발표를 보면,
60대 이상 가구 중 34.2%가
고학력인 성인자녀와 함께 살고 있다.
가장 큰 이유가
자녀의 독립생활이 불가능해서다.
자녀들도 29.3%가
스스로의
독립생활이 불가능하다고 답했다.
또
은퇴직후인 60-64세의 연령층에서는
자녀와 함께 사는비율이
2009년 38.4%에서 2015년 41.6%로 급증했다.
모두가 고학력 성인자녀의
독립능력부족 때문이다.
소위 말하는 ‘캥거루족’ 의 실상이다.
나이많은 부모일수록
백수자녀들 때문에 이중고를 겪고 있다.
캥거루족은 계속 늘어날것이며
감소보다는 증가가 앞설 것이다.
독립하지 못한채
얹혀사는 인생이 행복할 리가 없다.
자식도 부모도
불편하고 민망하기는 마찬가지다.
온실을
떠나는데는 상당한 용기가 필요하다.
그래도
그 문을 박차고 나와야
기회와 만날 수 있다.
‘바닥’에서 출발할 용기만 있다면
길은 반드시 열린다.
세상의 이치가 그렇다.
수능시험 성적이 배부됐다.
일등부터 수백등까지
대학간판이 철저히 서열화된 나라에서
모두가 한단계라도
더 올라가려고 발버둥치고 있다.
아이들을 순서대로 줄세워
소수점 단위로 끊어내는 수능은
‘창의력’을 찍어내는 무서운 도끼다.
수조원단위의 사교육비는
아이들의 소질을 키우고
잠재력을 끌어내는데 쓰이는게 아니라
수능고 득점
기계를 만드는데 쓰이고 있다.
애들의 사교육비 때문에
엄마들이
알바하는 나라가 몇이나 될까.
성공의 줄이
하나밖에 없는나라의 비극이다.
대학에 안 가고도
자기의 길을
갈 수 있는 여건을 만들지 못한건
전통문화와 어른들의 잘못이다.
우리는
다양성이 크게 부족한 단선사회다.
지금
우리 애들은 그 희생자인 셈이다.
애들의 꿈을
‘규격화’ 하고 ‘박제’를 만든게
우리못난 어른들이다.
그래서
반성해야하고
생각을 고쳐야 하며
애들이
마음껏 제길을 갈 수 있는
여러개의 문을 만들어 줘야한다.
진학만이
인생의 전부여서는 안된다.
이 난감한
교육문제를 해결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한 사람의 힘으로
해결될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가치관이 변해야 하고,
시간이 지나야 된다.
두가지
모두가 간단한 일이 아니다.
뿌리는
우리의 전통문화 안에 있다.
외화내빈,
속빈 강정이라고도 한다.
그래서
간판이 중요한 나라가 됐고
그게 신분이 되었다.
진학률 75%가 그 얘기다.
양반이 겻불을 안쬐는 것이나
고학력자가
3D업종에 안 가는게 그것이다.
이제는
명분과 실속에서 선택해야 한다.
시대가,
사회가 그걸 요구하고 있다.
자기의 수준을 알고
적성에 맞는일을 찾는것도,
백수를 각오하고 진학하는것도
모두 본인들의 선택이다.
그래서
그렇게 선택했다면
그 결과에 대해서도
끝까지 본인들이 책임져야한다.
절대로
남의 탓하면 안된다
.
변하지 않는 사실은
지금의 교육으로는
국가의 미래를 담보할 수 없다는 점이다.
지금과 같은
잘못된 교육이 계속된다면
우리는
내용면에서 선진국이 될 수 없다.
마지막
문턱을 넘을수 없기 때문이다.
길을 잃은자는 길을 물어보지 않는다.
☎▶퍼온 글◀☎
- 일본격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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