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좋아

[스크랩] 공포증/ 정인국소아과 제공

정광국 2014. 2. 5. 20:50



누구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사람마다 특별히 두려워하는 대상이 있다. 게중엔  많은 사람이  공감하는 공포대상도 있지만 보통 사람에게는 전혀 공포대상이 아닌데도 비정상적으로 두려움이 생겨 일상 생활이나 교육에 고통을 당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학교공포증은 대부분의 아이들에게는 학교를 즐거운 , 가고 싶은 곳인데 특별히 어떤 어린이에게는 그곳이 공포의 대상이 된다. 유치원 아이들이 부모와 가정을 떠나기가 두려운 아이들은 대신 학교가 공포의 대상이 될수있다. 학교선생님이 두려움의 대상이기도 하고 놀리고 왕따시키는 친구들이 두려움이된다. 그러다 꾀병이 생기기도 하고 악몽을 꾸는  아이들 변비가 생기기도 하고 오줌싸게로 나타나기도 한다.

 보편적인 공포증의 예를 들어보자.

번개공포증, 고독 공포, 실패에 대한 두려움, 귀신공포증, 달걀귀신 이야기, 드라큐라 이야기 등이다. 개나 고양이등 일반 사람들에겐 애완용인데 특별한 사람에겐 공포의 대상이다. 야생동물공포증이 있는데 사자 호랑이 곰들이 사실은 공포의 대상인데 요즘 아이들은 어려서 부터 라이언 ””위니더 곰친구 티거이야기를 들어 오며 자라기 때문에 오히려 반대로 겁없이 동물원에서 가까이 가다가 물리거나 목숨을 잃기도 한다.

  또한 황당한 공포증도 많은데, 김정일은 생전에 비행공포증으로 유명하다. 수십시간이 걸리는 기차여행을 하는것이 그의 공포증 병때문이라고 한다.

뾰족한 것에 대한 공포증, 고소 공포증- 높은 곳의 두려움, 광장공포증-넓은 장소의 두려움, 벌레공포증-거미공포증, 어둠공포증, 소리공포증,먼지공포증, 걷기공포증, 분노공포증 많은 독특한 공포증에 시달리며 정신 요법, 심리치료,음악치료 미술치료, 직업치료, 놀이 치료를 받기도 한다.

하이포 콘드리아는 건강염려병인데 의사의 건강하는 진단받은 후에도 자신이 무언가 병이 있으리라고 믿는 공포증으로 시달리는 정신병이다.

 어떤 공포증은 심한 사고등을 경험한후 없던 공포증이 생긴다.

교통사고후에는 한참동안 운전공포증이 생길수 있고 다른 사람이 운전하는 차를 타기도 두렵다.

결혼은 즐겁고 복된 과정인데 하도 실패한 결혼 이야기들을 듣고는 결혼 공포증이 생겨 많은 젊은이들이 주저하고 결혼이 자꾸만 늦어지고 있다. 결혼후에도 예기치 않은 일들을 겪고 아내를 두려워 하는 공처가, 남편 공포증이 생기기도 한다. 애기 낳는것이 어려워 출산공포증이 생기기도 한다. 자녀들을 키우며 수많은 공포증을 넘기며 양육했는데 막상 커고 나니 너무나 기대에 실망이 커서 자식공포증이 생긴다. 늙어 가면서 여러가지 보고 듣는것이 두려워 진다. 모든 뉴스가 공포의 대상이다.

공포를 느껴야할 위험에 대해 공포가 없으면 크게 당하기 쉽다.

즐겨야 모든것에 이상 공포가 생기면 인생이 비참해진다.

마땅히 두려워할것을 두려워 하는것이 정상이다.

죽음에 대한 공포는 어려서 부터 계속 인생을 괴롭히며 끝까지 따라 다닌다.

그러나 예수를 믿고 천국을 확신하는 사람에게는 죽음이 공포가 되지 못하고 오히려 희망중에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다.

참으로 주님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모든 공포를 이기며 즐겁고 복되게 살수 있다.

 

 



출처 : 인국방
글쓴이 : 뉴요커다윗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