外信이 본, 三星의 놀라운 事實 13가지
애플의 유일한 라이벌로 스마트폰 시장에서
성공한 삼성전자에 대한 해외 언론들의 관심이 뜨겁다.
아시아의 일개 가전 기업에 불과했던 삼성전자가
어떻게 쟁쟁한 기업들을 제치고 성공할 수 있었는지?
그 비결을 분석하느라 분주하다.
이러한 가운데
美 비즈니스인사이더
가
‘ 삼성의 놀라운 사실 13가지’ 라는
제하의 기사를 3 일 ( 현지시각 ) 보도했다.
이중 일부는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내용과 그렇지 않은 내용도 포함돼 있다.
첫번째
가장 먼저 거론된 놀라운 진실은
삼성 그룹이 1938년 설립됐으며
80가지 다른 종류의 사업을 동시에
해나가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해외에서도 단일 기업이 이렇게 많은 사업군을
가지고 있는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다.
두 번째는
전자 이외 산업에 대한 놀라움이다.
두 번째는 삼성 건설사업 부문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인
부르즈 할리파 를 지은 장본인이라는 점이다.
부르즈 할리파는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 건설된
세계에서 가장 높은 인공구조물로
높이는 828m 다.
세 번째는
삼성중공업이 400만 평방피트 크기의 조선소 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TV 나 스마트폰으로 유명한 삼성이 배까지
만드는 줄은 몰랐던 것으로 보인다 .
네 번째는
전 세계 삼섬전자의 고용인원이 37만명 이라는 사실이다.
애플이 약 8 만명 가량 , 마이크로소프트가 9만 7천명,
GE가 30 만5천명 이라는 점과 비교해보면
얼마나 삼성전자가 많은 인원을 고용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
다섯 번째는
삼성전자가 연간 직원들에게 지불하는
인건비가
14.5조원(2011년 기준)에 달한다는 점이다.
삼성전자의 총 인건비 규모는
2009년 10.2조원에서,
2010년 13.5조원으로
전년대비 7.1% 가량 증가했다 .
앞서 놀라운 사실들을 토대로 한
여섯 번째는
삼성이 한국 GDP의 17% 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일곱 번째는
삼성이 지난해 광고에만 40억 달러 를 지출했으며
여기에 추가로 50 억 달러 규모의 마케팅 예산 을
쏟아 부었다는 사실이다.
이를 통해 삼성전자는 지난해 처음으로
광고 규모에서 코카콜라를 앞섰다 .
여덟 번째는
삼성 그룹의 연결 매출이 2011년
2천470 억 달러를 기록해다 는 점이다.
이중 삼성전자의 매출 비중이 가장
높으며 1천790 억 달러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애플은 1천278억달러다.
아홉 번째는
삼성전자가 지난 분기 82억7 천만 달러의 영업이익 을
기록했으며
이는 대부분 스마트폰에서 벌어들였다 .
그러나 같은 기간 구글의 영업이익은 34억달러에 그쳤다.
열 번째는
삼성전자가 지난해 2억158만대의
스마트폰을 출하 했다는 사실이다.
이는 2등 애플과, 3 등 노키아, 4등 HTC를
합한 것보다 많은 수치다 .
열한 번째는
삼성전자가 현재 총 145개의 휴대폰 제품군 을
보유 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반면 애플은 3 가지 모델만 판매하고 있다 .
열두 번째는
삼성이 6년 연속 전 세계 TV 시장에서
1등을 기록하고 있다 는 것이며,
열세 번째는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독일의 한 호텔 컨퍼런스 룸 에서
수백 명의 사장들을 앞에 놓고 3일간 연설을
했다 는 사실이다.
삼성은 이 회장의 연설 내용을 책으로 만들어
이후 줄곧 경영지침서로 활용해 왔다 고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전했다.
이는 지난 1993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서
“마누라와 자식 빼고는 다 바꿔야 한다 ” 는 말로
유명한 이건희 회장 의 신경영 선포에 대한 설명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