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얘들아 세균을 잘 먹어야 건강하게 오래 산단다~
세균을 잘 섭취하자
정인국 소아과 제공
세균을 잘 먹은 사람이 건강하다고 한다면 황당하게 느껴질지 모른다.일반 상식에 세균은 다 해롭다고 인식되어 있다. 음식이 더럽다, 부패했다는것은 해로운 세균감염이 된 상태를 얘기한다. 그러나 가장 깨끗해 보이는 건강한 몸속에 도 세균들이 들끓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이러한 세균의 집단이 장내세균군을 형성하고 있다. Probiotics(장내세균)은 우리 건강의 아군에 해당한다. 약 400여종의 좋은 세균이 약 100조개나 우리의 소화기를 점령하고 있어서 해로운 세균과 경쟁관계를 이루어 병균이 발을 못 붙치게 막고 있는 셈이다. 또 장을 보호하는 점액을 생산하고 소화와 장에서 영양소를 잘 흡수하도록 도와준다. 물론 공짜로 헌신하는건 아니고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면 자기들도 필요한 영양을 받아들이고 생존하여 공생하는 셈이다. 설사나 변비 예방 및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인체면역 항체도 생산하고 아토피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세균성설사병을 막아주고 술이나 약, 항생제로 부터 우리몸을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 과민성 대장염, 궤양성 장염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고 젖당분해를 도와 우유소화에도 일조한다. 심지어 우리의 심장병, 뇌졸증 예방에도 힘을 보탠다. 장내 담즙분해를 도와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때문이다.
이런 장내세균들이 날 때부터 가지고 태어나는것은 아니다. 날 땐 무균 상태이나 모유를 먹으면 엄마의 세균을 물려 받는데 약 18개월에 걸쳐 장내에서 증식을 한다. 자연분만아가 수술로 태어난 아이들 보다 더 건강한 장내세균을 형성하고 모유먹는 아이가 분유먹는 아이보다 더 건강한 장내세균을 형성한다. 자연식품 중 에는 요구르트, Sauerkraut, 김치 등 유산균 발효음식들이 장내세균 형성에 도움을
준다. 요즘은 건강식품점이나 약국에서 상품화 된 Probiotics 제품이 많은데 그중 추천할만 한 제품을 들면, Keybiotics,All-flora, Ultra 25 probiotics, Culturelle, Acidophilus.Yakult, Jarrow, Complete probiotics, Bio K+, Udo’s choice, Kombucha, Garden of life, Renew life, Ultimate Flora 등이다.
재미있는 사실은 건강한 똥도 사실은 약으로 제품화 되어 쓰인다.
난치의 대장염 이나 항생제로 치료해도 자꾸만 재발하는 Clostrium Defficile 균 대장염은 건강한 대변을 재료로 한 Probiotics 를 이용해 치료하는데 대변이식 (Fecal Implantation)요법이다. 장기이식, 치아이식에 뼈가루를 이식하듯이 건강한 대변도 이식에 쓰인다는 사실이다.
온갖 세균도 다 하나님의 창조물이 분명한데 병균과 우호적인 장내세균으로 균형을 이루어 인체의 건강을 유지하도록 하신것이 오묘한 하나님의 섭리요 경륜일 것이다.